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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르담드파리] ‘노트르담 드 파리’ 이재범, 이제 곧 전 세계 최다 출연자…“이 곳은 나의 집”

관리자 │ 2024-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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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투어 유일한 한국인
2008년부터 1100회 이상 무대 올라
부드러움·기괴함 더한 브레이커 동작
“내 모든 것 보여주는 무대…나의 집”





2008년 ‘노트르담 드 파리’ 국내 라이선스 초연으로 무대에 선 이재범은 이후 오리지널 팀과 전 세계 공연을 함께 하는 터줏대감이 됐다. 라이선스 공연에 섰던 한국인 배우가 오리지널 팀에 합류한 것은 이재범이 처음이다. 이상섭 기자


[헤럴드경제=고승희 기자] 대성당의 벽면을 매끄럽게 날아오르고, 딱딱한 무대를 매트 삼아 빙그그르 뛰어오른다. 압권은 비니만 쓴 채 보여주는 헤드 스핀. 환하게 빛나는 조명 아래 한 명의 브레이커는 고조되는 음악에 맞춰 쉴 새 없이 돌고 돈다. 한 치의 오차도, 한 번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 무대에서 17년을 호령한 ‘브레이커’ 이재범(40·활동명 타이거)은 ‘노트르담 드 파리’의 ‘살아있는 전설’이 되고 있다.

시간은 2007년으로 되돌아간다.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의 웨인 폭스 예술감독은 비보이 대회에서 이재범을 처음 본 뒤 이렇게 말했다. “우리 작품에 필요한 요소를 네가 다 갖고 있어. 한국에서 프랑스 뮤지컬을 하려고 하는데, 우리 같이 해보지 않을래?”


웨인 폭스의 눈에 이재범은 ‘맞춤형 인재’였다. 당시를 떠올리던 그는 “뮤지컬이 뭔지도 몰랐고, 비보이 크루로 활동하고 있던 때라 멤버들과 함께 하고 싶어 거절했다”며 웃었다.

그 때부터 ‘삼고초려’가 시작됐다. 이재범은 소위 세계 빅4 뮤지컬이자, 전 세계 배우들의 ‘꿈의 무대’인 ‘노트르담 드 파리’를 거절하다 못해 거부하고 밀어냈다. 그 기간이 장장 1년에 달했다. 그러다 2008년 마침내 ‘노트르담 드 파리’ 국내 라이선스 초연으로 무대에 섰고, 이후 오리지널 팀과 전 세계 공연을 함께 하는 터줏대감이 됐다. 라이선스 공연에 섰던 한국인 배우가 오리지널 팀에 합류한 것은 이재범이 처음이다. 지금까지 무대 횟수만 해도 1100회를 넘는다.

서울 공연을 마치고 한창 지방 투어에 한창인 그는 “올해가 마무리되기 전 세계 최다 공연자가 된다”며 웃었다. 현재까지 ‘노트르담 드 파리’ 최다 공연자는 그랭구아르로, 월드투어를 했던 캐나다 출신의 배우다.


“뛰다가 죽을 수도 있겠다”…한계에 이르는 무대


‘노트르담 드 파리’를 구성하는 두 축은 노래하는 배우들과 완벽의 극치를 보여주는 무용수들이다. 댄서, 애크러벗, 브레이커로 나뉘는 24명의 무용수 중 이재범은 무대를 단숨에 사로잡는 주인공이다. 극중 브레이커는 단 두 명. 현재 이 무대에서 보여주는 동선, 움직임 등의 모든 요소는 이재범이 창작했다.


그는 “워낙 완벽하게 짜여진 뮤지컬이라 군무에선 개입의 여지가 없었지만, 극중에서 혼자 돌아다니게 되는 장면은 (프로덕션에서) 내가 구성하도록 권한을 줬다”고 말했다.

가장 고심한 부분은 “딱딱하고 현대적인 브레이크 댄스를 뮤지컬에 접목하는 것”이었다. 그는 “부드러우면서도 기괴하게 움직이고, 어떨 때는 움직임이 아닌 것처럼 보이도록 하고 있다”며 “굴러가기도 하고, 슬라이딩을 하기도 하면서 매 공연 동작을 달리 한다”고 말했다. 현재 ‘노트르담 드 파리’ 한국 공연은 물론 월드투어 속 브레이커의 동작들은 이재범이 완성한 루틴이다. 게다가 그는 무용수 오디션에 함께 할 정도로 오리지널 제작진이 신뢰하는 배우다.



15세기 노트르담 성당을 중심으로 파리의 인간 군상을 그려내는 작품에서 무용수들은 매순간 한계에 도전한다. 무용수들은 장면마다 권력에 맞서는 이방인이기도 하고, 이들을 쫓는 경찰이 되기도 한다.

“사실 뮤지컬에서 하는 비보잉 기술은 어렵지 않아요. 그건 자다 일어나서도 할 수 있죠. 그런데 워낙 움직임이 많아요. 전력 질주를 하듯이 무대에서 내달리다 기술을 보여줘야 하는 것이 체력적으로 힘든 점이 많아요. ‘사람이 뛰다가 죽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웃음)”

온 몸으로 이어지는 관절 하나 하나, 근육 하나 하나를 살려가며 움직이는 춤꾼들에게 몸은 생명이다. 어느덧 40대가 된 그는 “당연히 무릎도 어깨도 많이 쓰면 닳는다”며 “1100회를 끌어가면서 내 몸의 어디를 어떻게 써야 할 지 더 많이 연구하고 공부한다”고 말했다. 그에겐 ‘매일의 루틴’이 있다. 아침 일찍 일어나 반신욕과 얼음 샤워를 한 뒤 식사를 하고 산책로를 돌고 나면 공연 준비 완료. 여기에 삼시세끼 단백질의 충분한 섭취는 필수다.

“나이가 들면 가장 큰 문제는 회복력이 떨어지는 거예요. 저도 예전엔 이런 관리를 하지 않았는데, 운동선수들의 노하우를 배워서 해보니 10년 전보다 체력이 더 좋아졌어요.”


숙명 같은 인연…“내겐 이 곳이 든든하게 버텨주는 집”


이재범에게 ‘노트르담 드 파리’는 약속된 인연처럼 찾아왔다. 그가 월드투어에 합류할 수 있었던 것도 오리지널 팀 제작진의 긴 기다림이 있었기 때문이다.

한국 초연 무대를 마친 후, 그는 다시 일상으로 돌아갔다. 그 사이 ‘비보이를 사랑한 발레리나’ 무대로 관객과 만나던 이재범은 십자인대 파열로 수술 날짜를 잡고 병원 신세를 지고 있었다. 그 때 웨인 폭스 감독에게 “이탈리아로 와서 함께 공연하자”는 전화 한통을 받았다. 이재범의 마음도 무척 간절했던 때다. ‘노트르담 드 파리’ 무대로 생애 다시 없을 경험을 한 그는 월드투어의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았다. “수술을 기다리고 있다”는 이재범에게 “얼마나 시간을 주면 되냐”고 물었던 폭스 감독.

“인대 파열로 수술을 하면 재활까지 1년쯤 걸리는데 3~4개월 정도면 되지 않겠냐고 이야기했어요. 저도 너무 하고 싶었거든요.”

수술을 마치자 폭스 감독은 “10월부터 있는 아시아 투어를 함께 하자”고 제안해 3개월 만에 복귀를 결정했다. 그 때가 2011년이었다. 그는 “2009년에 ‘노트르담 드 파리’를 마치고, 그 무대가 계속 그리워졌다”며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 가서 공연을 하는 것은 국가대표 같은 느낌이었다. 한국인은 나밖에 없기에 너무도 좋은 기회라 생각해 (완치되지 않았는데도) 고집을 부려 가게 됐다”고 했다. 지금도 그는 ‘노트르담 드 파리’ 월드투어 팀의 유일한 한국인이자, 유일한 아시아 국적의 출연자다.


프랑스 파리를 비롯해 미국, 캐나다, 중국, 러시아 등 전 세계를 돌며 공연하지만 그는 “아무래도 한국에서 (공연)할 때 마음이 가장 편하다”고 한다. 투어 공연에선 압도적인 신체 조건의 외국인 배우들과 한 무대에 서야 하는 만큼 ‘생존 경쟁’(?)도 치열하다.

“오리지널 공연을 할 때는 괜히 ‘지지 말아야지’ 하는 마음이 있어요. 외국인 배우들과는 피지컬 차이가 있다 보니, 그들의 에너지에 눌리면 안된다는 마음에 나도 나만의 것을 하면서 톡톡 튀는 모습을 보여주려고 해요. 물론 인간적으로는 무척 친하지만요.”


브레이커 이재범은 ‘노트르담 드 파리’ 월드투어 팀의 유일한 한국인이자, 유일한 아시아 국적의 출연자다. [마스트 인터내셔널 제공]


1990년대 중후반 ‘스트리트 댄스’ 열풍 속에서 자란 그는 열네 살에 비보잉를 시작했다. 당시엔 ‘부상 등으로 인해 춤추는 사람들의 수명은 짧다’는 생각에 ‘춤꾼’을 직업으로 가질 생각은 없었다. 그러다 스물여덟 살에 ‘노트르담 드 파리’를 만난 그는 지금도 무대에서 춤을 춘다. 이재범은“이 작품을 통해 인생의 방향이 송두리째 달라졌다”고 돌아본다.

“공연을 하다 보면 몸으로 주고 받는 커뮤니케이션과 열정이 있어요. 서로 다른 언어를 써도 이상하게 소통이 되고, 무언가 끈끈함이 생기더라고요. 굳이 영어로 대화하지 않아도 춤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 춤으로 좋은 것도 싫다는 것도 표현할 수 있다는 게 참 좋아요.”

춤으로 나누는 대화는 매 순간이 영감이다. “다른 사람이 춤으로 표현하는 감정들을 한 번 더 보고 싶어 안달이 날 때도 있다”는 그는 “내겐 춤이 소통의 수단”이라고 말한다.

이재범이 한국에서 지내는 시간은 연 평균 두 달 정도. 올해는 한국 공연으로 고향에서 지내는 시간이 더 길었지만, 일 년 중 대부분은 해외에서 지낸다. 오는 6월까지 이어질 한국 공연을 마치고 나면, 8월부턴 오리지널 팀과 10개월 간 중국 투어에 돌입한다. ‘노트르담 드 파리’ 사상 최다 출연 기록을 향해가는 이재범에겐 이 곳이 또 다른 ‘안식처’다.

“‘노트르담 드 파리’엔 ‘이 집은 나의 집, 이 집은 너의 집’이라는 가사가 나와요. 제겐 이 곳이 정말 집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 어떤 무대보다 편안하고 자신감 있게 나를 표현할 수 있고, 내가 가진 모든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곳이죠. 언제나 든든하게 버텨주는 집, 그곳이 ‘노트르담 드 파리’예요.”

sh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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